[스위스]
많은 이들의 예측을 보란듯이 깬 이변의 팀 스위스는 8강 스페인을 러시아 가즈프롬 스타디움에서 상대한다. 스위스는 불과 조별단계만 보더라도 1승 1무 1패로 불안정한 경기력을 보여주며 3위로 겨우 진출했던 팀에 득점이 실점보다 많았던 팀이였는데 지난경기 무려 우승후보인 프랑스를 3대3 무승부로 연장까지 가는 엄청난 이변을 보여주였고 심지어 승부차기에서 킬리안 음바페 선수의 실축으로 기적을 낳았다.
프랑스전에서 스위스를 보자면 유효슈팅 4개밖에 기록을 못했지만 그중에 3개나 득점으로 성공시키는 엄청난 득점력과 집중력을 보여주었고 다른선수들에게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에이스인 킬리안 음바페 선수를 그야말로 제대로 틀어막는 엄청난 맨투맨 마킹을 보여주는등 진짜 좋은팀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줬다. 블라디미르 페트코비치 감독은 쓰리백에 풀백들을 굉장히 내린 거의 5백의 모양의 수비적인 전술을 잘 가용하고 있는 감독이며 다소 아쉬웠던 득점력이 프랑스전에서 제대로 살아났다.
그라니드 샤카 선수가 출장정지로 다음경기 출전을 못하며 아무래도 중원의 무게감이 샤카선수의 부재로 줄어든것을 아쉬운점으로 꼽을수있다.
[스페인]
다시 유럽의 최정상 자리를 노리는 스페인은 8강 상대로 프랑스를 꺾은 최고의 기세인 스위스를 상대한다. 스페인은 조별단계에서 매우 아쉬운 공격력의 문제가 마지막경기까지 지속적으로 생기며 1승 2무로 스웨덴에 밀려 2위로 진출하는 수모를 겪었는데 지난경기 중원이 엄청탄탄한 크로아티아 상대로 어려운 경기를 펼치며 서로 연장까지 가는 혈투를 벌이다 연장에서 연속 두골로 승리를 하고 8강 진출을 하였다.
이 경기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하는것은 팀에서 가장 약체로 평가받고 대회내내 아쉬웠던 최전방 공격수 알바로 모라타 선수가 드디어 부활했다는점인데, 이 선수의 부활과 더불어 양쪽윙 페란 토레스와 파블로 사라비아 선수 역시 윙어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득점까지 넣어주며 단점이 많이 없어지고있는 양상을 띄운다.
루이스 엔리케 감독은 지난경기 공격쪽으로 대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특히 바르셀로나에서 계륵으로 평가받는 세르히오 부스케츠 선수의 제대로된 활용법을 제시하며 점점 감독역량이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부상자는 한명도 없으며 아쉬운점은 공격력이 좋아지는 대신 점점 실점을 확실하게 먹히면서 수비력에 약간 문제가 있는 장면들을 연출을해 공격이 날카로운 스위스 상대로 준수한 수비를 보여줄수있을지 관건이다.
[결론]
전력 자체는 스페인이 앞선 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스위스가 기대보다 공격적인 모습이 나쁘지 않다. 특히 수비를 강하게 가져가며 거친 플레이 이후 상대를 압박하는 모습이 안정적이다. 스페인은 자신들 특유의 패싱게임은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인다. 중원에서의 힘도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스페인은 여전히 최전방 공격라인이 아쉽다. 수비력에서도 과거의 스페인 다운 모습을 보이지 못하는것이 사실이다. 단기전에서 다양한 카드를 가지고있는 스페인이 전력상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지만 스위스의 수비력 자체도 최근 경기력을 감안했을때 나쁘지 않다. 또한 스위스가 보여주는 거친 플레이가 스페인을 정규시간 내내 압박하며 충분히 기회를 살려 낼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이 경기는 스위스 +1핸디캡 승리를 추천한다.
언오버 2.5언더